본문 바로가기
2021 상반기 취준대비 코스

필기테스트 CS 준비 방법 | 취준코스 - 필기테스트

by 한끗차it_kwon 2021. 2. 15.

안녕하세요. 한끝차IT입니다!

 

이번글은 취준대비코스 필기테스트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채용 과정을 살펴보면 필기테스트가 요구되는 회사들이 자주 있습니다.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을 생각하고 이를 실제 코드로 작성하는 능력을 검증한다면 필기테스트는 전반적인 CS지식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필기테스트란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필기테스트 : youtu.be/tZyiPVsgIH0 >

 


필기테스트란?

전반적인 CS과목들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를 테스트하는 전형입니다. 기업마다 주관식, 객관식, 단답형 등 다양한 유형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필기테스트 같은 경우에는 라인, SK, LG, NC, NHN 등 다양한 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데요. 보통 코딩테스트 전형 이후에 진행되고 합니다! 회사와 전형마다 다르지만, 지원한 직무에 대한 필기테스트로 치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고 미리 준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필기테스트 준비해야하나요?

지금 당장 내가 어떤 기업을 지원하게 될지 모르겠지만, 필기테스트를 준비하는 과정은 전반적인 CS를 준비하는 것이고, 이는 면접 준비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면접까지 대비한다는 마인드로 준비하시면 훨씬 동기부여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관련 지식을 공부하시면 본인의 분야에서도 이러한 지식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알게 되면서 더욱 깊은 이해가 될 수 있으니 꼭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다양한 기술블로그

구글이나 깃헙에 "CS 전공 준비" 를 검색하시면 정말 다양한 블로그들이 나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각 과목 및 분야마다 자주 출제되는 유형의 질문들을 기준으로 학습하시고, 해당 질문마다 스스로 고리 질문을 만들어 학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술면접 정리 [깃헙]: github.com/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Heee's Development Blog [기술블로그]: github.com/gmlwjd9405/gmlwjd9405.github.io

얄팍한 코딩사전[유튜브 채널]: www.youtube.com/channel/UC2nkWbaJt1KQDi2r2XclzTQ

 

 

- CS 스터디

아무래도 CS 의 범위가 워낙 넓다보니 이 모든것을 혼자서 공부하기엔 버거울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주변 동기들과 스터디를 구성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CS 스터디를 운영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Kwon의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5명정도의 팀원을 구성한다

각 팀원은 서로 관심있는 분야가 다를 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팀원의 인원수는 크게 제한 받지는 않지만, 너무 많으면 스터디자체의 시간이 길어 질 수 있으니 5명정도가 적당 할 것 같습니다.

 

2. CS의 분야를 나누고 각 분야별로 중요한 키포인트들을 정리한다.

CS분야 :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보안, OOP, 알고리즘, 자료구조, 디자인패턴, 개발지식(깃, 소프트웨어공학) etc...

각 분야별로 생각나는 키워드를 모두 정리합니다

ex) OOP : 객체지향 vs 절차지향, 특징(추상화, 캡슐화 etc), 오버로딩 vs 오버라이딩, 가비지컬렉션, Iterator, 의존성주입 ...

최대한 다양한 키워드를 작성하려 노력해보고,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키워드를 추가해도 괜찮습니다.

 

3. 각 분야에서 본인이 자신없는 분야의 몇 가지 키워드씩 준비하여 발표한다.

본인이 자신있는 분야는 한번더 공부하기 보다는 다른사람이 발표하는 내용을 들으며 상기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본인이 자신없는 분야를 공부해서 발표를 통해 말로 표현하려고 노력하면, 스스로 더 이해가 잘 되기 때문에, 자신없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발표의 길이는 5~10분정도로 너무 길지 않게 준비하고 스터디 자체의 만남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모두가 더 빠른 템포로 집중해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발표자에게 피드백을 준다.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잘 이해가 안가는 내용, 부족한 내용, 잘못된 내용 등 다양한 피드백을 주면서 해당 키워드에 대한 서로의 지식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이 키워드에서 나올 수 있는 질문과 문제들을 정리해서 따로 모아두시면 추후에 면접대비 하실 때 도움이 될 것 입니다.

 

5. 다음 발표 키워드 및 일정을 정한다.

주 1회씩 5명이서 3달간 준비하면, 4 * 5 * 3 = 최소 60 개의 키워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60개의 키워드를 스터디라는 반강제적인 요소를 두고 꾸준히 공부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최근 무료로 제공되는 비대면 화상 회의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시공간에 제약 받지 않고 열심히 준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꿀팁

공부내용 정리는 "oneNote"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분야별, 키워드별 등 여러가지 챕터로 나누어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동시 편집도 가능합니다. 추후에 다시 시험보기전이나 면접보기전에 정리한 원노트를 쭉~ 읽고 들어가면 매우 편리하니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필기테스트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공부하는 방법에는 각자의 스타일이 존재하지만, 그래도 꼭 한가지는 하셔야 되는 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새로 배운 개념에 대해서 "왜?"를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세스와 쓰레드는 이런 차이점이 있고 이런 특징들이 존재하는 구나.." 에서 끝나는게 아닌, 왜 이렇게 두가지 개념으로 나눠서 사용하고 언제 각 개념이 필요한지, 그리고 한단계 더 들어가서 멀티쓰레드와 멀티프로세스는 어떤건지. 이 두가지 개념은 왜 필요한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등 한가지 개념을 공부하더라도 단순히 특징만 알고 가는게 아니라 "왜" 이런 개념이 컴퓨터에서 필요한지를 이해하고 넘어가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주 과제>

- 스터디를 주최하고 시작하기! (빨리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 코테 꾸준히, 프로젝트 진행하기! 잊지 않으셨죠?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solved.ac/class/2/essentials

 

solved.ac - 문제 › CLASS › CLASS 2

 

solved.ac

 

오늘도 유익한 정보 많이 얻어가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끗차it은 여러분들의 든든한 멘토가 되어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

* 한끗차IT 유튜브 : www.youtube.com/channel/UC0e36dIjdIxIEvfW__ibwDw/featured

* 궁금하신 거나 보고싶은 영상 주제 등 저희에게 말씀해주고 싶은 것은 댓글 달아주시거나 아래 메일로 자유롭게 연락주세요. 

한끗차it : thinlineit@gmail.com

댓글